브라질 대법관에게 '폭군'이라 칭한 일론머스크, 브라질의 서비스 중단 명령은 '언론과 자유의 억압'이다? �
2024. 10. 15.
글로벌 IT 기업을 향한 본격 제재, “불법은 머리 위에 산다?”🕵️ (광고)
브라질 대법관에게 '폭군'이라 칭한 일론머스크, 브라질의 서비스 중단 명령은 '언론과 자유의 억압'이다? �
"불법은 머리 위에 산다”
불법적인 행동이나 부정직한 행위는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기 마련이에요. 😓
오늘의 이야기
“유해 정보 관리 안 하나” 브라질서 엑스 차단한 이유는? 🇧🇷
이제는 딥페이크 성착취물 ‘소지만으로도 처벌 받는다’ 🚔
우리 회사에 대한 오보 기사도 빠르게 정정하세요! 📰
🇧🇷“유해 정보 관리 안 하나” 브라질서 엑스 차단한 이유는?
2024년 9월 30일 기준, 엑스는 브라질 전역에서 서비스가 중단되었어요. 그 이유는 엑스가 브라질 대법원의 명령에 따라 법률 대리인을 지정해야 했기 때문인데요, 브라질은 곧 선거를 앞두고 있는 반면 이를 무시하고 엑스 내에서 정치 관련 가짜뉴스가 퍼지는 것을 방조했다는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에요.
이에 대해 엑스는 브라질에서 약 4천만 명의 월간 활성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브라질 전체 인구의 약 20%에 해당해요. 그렇기에 브라질은 남미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제재로 인해 엑스의 수익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네요.
때문에 일론 머스크는 해당 명령에 강하게 반발하며 브라질 대법관을 ‘폭군’이라 칭하고, 브라질 정부의 서비스 중단 명령이 ‘표현과 자유의 억압’이라고 주장했어요. 그러나 브라질 정부는 법을 지키지 않은 대가라며 사법부의 결정을 강력히 지지하고 있답니다.
또한, 엑스 외에도 최근 많은 글로벌 IT 기업에서 각국의 정부로부터 규제를 받고 있는 추세예요. 한쪽에서는 이런 규제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고 주장하고, 다른 쪽에서는 허위 정보와 범죄성 콘텐츠가 퍼지는 상황에서 플랫폼이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죠.
따라서 이런 변화 속에서 플랫폼들이 콘텐츠 관리에 얼마나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국제적인 규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은데요. 브라질이 엑스를 차단한 자세한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하면 오염된 디지털 세계를 다시 돌려놓을 수 있을까요? 이 소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해 보세요.
2024년 10월 10일, 국무회의에서는 딥페이크 성착취물을 소지하거나 시청하는 행위도 형사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성폭력처벌법 개정안을 의결했어요. 이 법안은 관보에 게재되는 즉시 시행되며, 앞으로는 딥페이크 성범죄 관련 행동이 더 이상 용납되지 않을 거예요.
때문에 앞으로는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해 사람의 얼굴이나 신체를 왜곡하고 성적으로 불쾌한 방식으로 편집한 영상물을 제작하면, 최대 7년의 징역형이나 5,0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는데요.
특히 이번 개정안에서는 가해자의 유포 의도와 상관 없이 ‘딥페이크 성착취물을 제작하는 것만으로도’ 처벌받을 수 있게 되어 더욱 강력한 제재가 이루어질 예정이에요.
또한, 딥페이크 성착취물을 이용한 협박은 더욱 엄격하게 다루어지며 아동이나 청소년을 협박한 경우에는 최소 3년 이상의 징역형이 적용된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처벌 법안 의결과 함께 피해자 보호와 회복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더욱 강화된다고 하는데요. 이제 피해자가 요청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불법 성범죄물을 삭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피해자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책임도 생겼어요.
이처럼 법안 통과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아쉬움을 표하는 목소리도 많은 추세인데요.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아직까지도 경찰이 직접적으로 상황에 따라 피해 게시글을 삭제 요청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이렇게 되면 처리 시간이 지연되면서 피해자가 불법 영상물의 확산을 막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뿐더러 피해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딥페이크 성범죄의 예방과 삭제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요?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해 보세요.
아이쉴드가 자사의 대표 서비스인 '화이트미(Whiteme)'를 통해 해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어요.
화이트미는 디지털 이미지 관리 및 보호를 위한 서비스로, 사이버 범죄, 명예훼손, 모욕적인 게시물은 물론 디지털 성범죄 피해 영상까지 삭제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 기업 고객님들께는 저작권 및 상표권 침해, 허위 악성 리뷰 삭제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여 디지털 명예를 지키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화이트미는 기업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오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모니터링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특히 이번에 서비스를 받은 호주의 한 대기업은 잘못된 오보 기사로 인해 기업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되었지만, 아이쉴드의 신속한 대응 덕분에 해당 기사를 삭제하고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었다고 뜻깊은 후기도 전해주셨을 만큼 해외 시장에서의 화이트미 서비스의 긍정적인 사례를 엿볼 수 있었답니다.
이처럼 아이쉴드는 앞으로도 디지털 이미지 관리 산업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인데요.
우리 기업에 대한 온라인 이미지 관리나 잘못된 기사의 삭제, 정정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화이트미에 문의해 주세요! 화이트미는 항상 고객님의 요청을 기다리고 있을게요.